2018 EBS 수능완성 실전1회 [3942 : 달, 포도, 잎사귀(장만영), 당신(이성복)]



(가) 

시 속의 공간은[시에서 형상화되고 있는 시적 공간은] 다양한 양상으로[다양한 모습과 방식으로] 표현된다. 이를 통해 공간이 지닌 다양한 특성이 부각되며 이와 함께 공간에 대한 시인의 인식이[시정 공간을 시인이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도] 드러난다. 

우선 시에서는 좁은 공간을[예를 들어 집 안의 뜰과 같은 좁은 공간을] 확대하여 보여 주는 경우가 있다. 마치 영화의 클로즈업한 장면처럼 [선명하게 확대되어] 묘사된 시 속의 공간은 독자가 공간 속의 특정한 대상에[예를 들어, 뜰 안의 특정 사물에] 집중하도록 유도하여 대상의 특성을 강조한다. 이것은[좁은 공간을 확대하여 보여주는 방식은] 다시 ‘외형 묘사’와 ‘투사’로 나누어 볼 수 있다. 전자는 화자의 시선이 대상의 표면에만 머물면서 대상을 외적으로 [선명하고 세심하게] 관찰하는 것이고, 후자는 상상을 통해 화자의 시선이 대상의 안까지 파고 들어가[화자의 시선이 대상의 안에 투사되어] 대상의 내적 속성까지 드러내는 것이다. 외형 묘사와 투사는 공간에 포함된 특정 대상의 속성과 특징을 다각적으로[다양한 각도에서] 부각하는 역할을 한다.

또한 시에서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