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문제지
0911 고2 문학2[2729 : 장마(윤삼육 각색)]

 
     # 28. [‘#28’이라는 장면번호를 통해, 본 글의 갈래가 영화 상영을 전제로 한 시나리오임을 알 수 있습니다] 동만네 집 전경(밤) [어두운 밤이고 동만네 집이 하나의 배경이 되어 화면을 가득 채운다 ▶‘전경(全景)’은 ‘영화에서, 어떤 배경 전부를 화면 가득히 집어넣은 장면’이라는 의미입니다]
     동만 모의[‘동만’의 어머니의] 진한 핏빛 울음소리[‘울음소리’가 너무도 한스럽고 슬픈 까닭에 붉은 색채감이 강한 ‘핏빛’에 비유했습니다] 들리는데 빗속에 누워 있는 동만네 집 전경. [비가 내리고 그 비를 맞으며 힘없이 누워있는 것만 같은 동만네 집이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으며, 동만 어머니의 슬픈 울음소리가 들리는 장면으로, 무척이나 쓸쓸하고 어두운 인상이 전해집니다] 끝없이 쏟아지는 ㉠장맛비. 장맛비. [‘장맛비’를 반복해서 서술함으로써, 장마가 주는 ‘지겨움’, ‘답답함’ 등의 인상이 부각되고 있습니다. 동시에 ‘장맛비’는 앞의 ‘울음소리’와 한 화면 안에서 뒤섞여 들리기 때문에, 본 장면을 대하고 있는 관객에게 더 강한 정서적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한다 할 수 있습니다(28①)] (F. O.) [‘화면이 점점 어두워짐’을 의미합니다]
 
 
     # 29. 건지산 전경[‘동만네 집’에서 ‘건지산’으로 화면 속 배경이 바뀌었습니다]
     (F. I.) [점점 밝아지며] 한고비 숨을 돌려[빗줄기가 조금은 약해져서] 보슬비 뿌리는 하늘. [‘하늘이 변하는 모습’을 ‘사람이 숨 쉬는 모습’에 비유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#28과 #29는 ‘장맛비’와 ‘보슬비’라는 ‘비’를 매개로 하여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습니다. 여기에서 ‘장맛비’는 ‘장마’가 주는 ‘답답함 혹은 꽉 막힘’이라는 인상 때문에 ‘심리적인 긴장’을 느끼게 하고, ‘보슬비’는 ‘비가 보슬 보슬 내리는 모습’ 때문에 ‘심리적 이완’을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, ‘장맛비’와 ‘보슬비’는 대립적인 관계에 있다 할 수 있습니다.(29①) 동시에 #28 끝의 ‘F.O'와 #29 처음의 ‘F.I.'는 빛의 어두워짐과 밝아짐이라는 대립적 관계를 통해 시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전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.(29②)] 멀리 회색빛 웅자를 자랑하는 ㉡건지산의 자태. [저 멀리에서 회색빛을 띠며 웅장하게 서 있는 건지산의 모습 ▶산이 먼 곳에 있는 것으로 화면에 보이기 때문에, ‘건지산’은 멀리 보이는 경치인 ‘원경’으로 제시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‘원경’은 산이 있는 먼 거리까지 함께 보여주어야 하기에, 영화의 배경이 되는 공간이 확장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.(28②)]
 
 
     # 30. 동만네 마당[화면 속 배경이 다시 바뀌어 ‘동만네 마당’이 화면을 가득 채웁니다]
     ㉢완두콩 소쿠리를[완두콩이 담긴 바구니를] 무릎에 올려놓고 툇마루에 나와 앉은 외할머니. 부엌에서 이모가[‘동만네 집’, ‘동만 모’, ‘동만네 마당’ 등의 어휘로 보아, ‘이모’는 ‘동만의 이모’를 가리킵니다. 인물들이 ‘동만’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] 밥상을 들고 힘겹게 나온다. [카메라는 이 부분에서 ‘밥상’을 들고 이동하는 이모의 모습을 따라 갈 것입니다] 일손 멈추고 멍하니 건지산을 바라보는 외할머니. [외할머니는 ‘건지산’과 관련해 어떤 사연이 있나 봅니다. 혹은 외할머니가 멍한 시선을 달리 둘 데가 없어 그저 눈 앞의 산을 바라보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. 그리고 외할머니가 ‘완구콩 소쿠리를 가지고 툇마루에 나와..
"